https://www.youtube.com/watch?v=-JSFcSxsaTs&list=PLdcL5aF8ZcJv68SSdwxip33M7snakl6Dx
블렌더 Rigfy 메모
Shift+A 로 Amature를 생성해서 메쉬에 맞춰서 위치를 조정해줌.
그 후에 Amature 탭에서 Generate Rig 로 Rig 생성.
Generate Rig에서 본이 연결 안되어 있다는 에러가 발생하면 편집모드에서 shift + S로 본을 겹치게 해준다.
Rig 가 생성되면 본은 비표시로 해줌.
메쉬 -> Rig를 선택해서 Ctrl+P - with automatic Weights로 결합
메쉬의 모더파이에서 Subsuf를 Amature 아래로 내려줌
본 복사는 shift+D
.L .R 이름 바꾸기는 ctrl+F2로 데이터 타입을 bone으로 하고 set name 으로 설정
amature - symmetrize 로 반대쪽 생성.
Amature-Single Bone 으로 Amature을 추가하고 Edit모드에서 Amature패널의 Rigify-Samples로 meta본을 추가할 수 있다.
포즈 모드에서 본을 선택하고 본 패널에 가면 Rigify Type 을 수정할 수 있다.
본의 roll을 회전하는 단축키는 Ctrl+R
본 사이의 구형을 누르고 ctrl+X를 하면 본 2개를 하나로 합친다.
eye매쉬 - RIG선택, 포즈모드에서 눈에 해당하는 RIG의 본을 선택. Ctrl+P - bone을 선택. -->눈을 리깅하는 법
Rig의 빨간색은 IK. 초록색은 FK. 노란색은 몸통 컨트롤 부분. 파란색은 Tweak. (Tweak은 자유로운 변형이 가능함)
Item패널의 IK-FK에서 비율을 조절 후 각각 조작이 가능하다.
-Follow 옵션으로 다른 부위가 움직일 때 영향받는 움직임을 조정한다.
팔 다리의 빨간색 화살표를 누르고 Toggle Pole을 누르면 Pole로 무릅 팔꿈치의 방향을 조정한다.
FK->IK IK->FK 버튼으로 움직인 포인트로 핸들 위치를 옮긴다.
FK 모드에서 포징을 할 때 tool-Auto IK로 중간에 IK 움직임을 가질 수 있다.
얼굴 본을 위치 작업할 때 면선택을 누르고 Ctrl 을 누르면 표면에 붙는다.
웨이트 페인트 :
Shift + 좌클릭하면 weight paint sample group 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해당하는 본을 선택할 수 있다.
Ctrl + 좌클릭하면 weight paint sample weight 으로 선택한 웨이트 값을 Draw에 지정할 수 있다.
Alt + 우드래그 하면 weight gradient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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