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MAX 공부를 하면서 쓸만하다고 생각하는 단축키를 정리합니다.
3D MAX의 가장 기초적인 동영상은 아래 사이트에서 참조. (영어는 기본 옵션입니다.)
http://www.youtube.com/user/3dsMaxHowTos
<kwak 님에게 배운 기초중의 기초>
*오브젝트 편집에 관련된 4개의 단축키
Q : 선택 (select)
W : 이동 (move)
E : 회전 (rotate)
R : 크기조절 (scale)
*편집화면의 제어에 대한 기본
마우스 휠 : 줌인 / 줌아웃
마우스 가운데 버튼 누르고 이동 : 화면의 좌 우 평행 이동
alt + 마우스 가운데 버튼 누르고 이동 : 화면의 회전
(물체를 가운데 두고 360도로 빙 둘러 보는 것)
<getting start 동영상에서 정리한 단축키>
alt + W : 현재 편집중인 화면을 전체화면 크기로 함.
shift + W : '보기'와 관련된 팬 열기
F3 : wire frame 보기
F4 : wire frame edge face 보기
M : meterial 창 열기
C : switch to camera (scene에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을 때)
Z : 선택한 사물을 ZOOM 하기 (화면에 꽉차 보이게 함)
shift + Z : undo zoom
A : 회전할때 앵글 값을 넣음 (5도 단위로 움직임)
우클릭(메뉴) - isolate selection : 선택된 오브젝트만 보기
오브젝트 선택후 + shift + 이동 : 복제 (duplicate)
instance : 프리팹 같은 것
clone to element : 같은 오브젝트로 유지
ctrl 누르면서 오브젝트 선택 : 연속선택
alt 누르며서 오브젝트 선택 : 선택빼기
<부록>
Editable Poly 편집 단계에서
1 : Vertex Level 선택
2 : Edge Level 선택
3 : Border/Face Level 선택
4 : Polygon Level 선택
5 : Element Level 선택
7 : 장면통계(Vertex, Polygon 수) 보기
- / + : 기즈모 크기 조절
T : Top 뷰포트 보기
F : Front 뷰포트 보기
L : Left 뷰포트 보기
P : Perspective 뷰포트 보기
B : Bottom 뷰포트 보기
C : Camera 뷰포트 보기
V : 뷰포트 선택창 보기
G : 그리드 보기/끄기
X : 기즈모 잠그기
S : Snap 켜기 / 끄기
A : Angle Snap 켜기 끄기
H : scene에서 이름별로 선택하기
M : 재질편집기 불러오기
Alt + Q : Isolate Selection (선택한 오브젝트만 꺼내서 편집)
Alt + B : Viewport Background 대화상자 불러오기
<오브젝트 수정의 기본>
오브젝트 선택 - 우클릭(메뉴) - convert to - convert to editable poly : 점, 선, 면의 편집이 가능함.
선(edge)의 수정에서 선을 넣을 때는 "알박기"는 금물. (모든 면은 삼각형이나 사각형이 되어야 함)
수직의 선을 하나 선택 - "ring" 클릭 - "connect" 으로 선 넣기 (아래 이미지의 느낌)
I I I I
I______ _I_______ I________I
I I I I
<열혈강의 / 스타트업 3ds max 게임 캐릭터 디자인 중에서 정리>
**일단 이 책 완전 COOL 함. 저자가 가르치는 것의 전문가인 것 같음. 무조건 추천함.
72p edge 상태에서 선을 하나 고르고 shift + 왼쪽클릭 : "RING" 버튼과 같은 효과
77p scale 수정버튼을 누르면 비율을 한쪽으로만 수정하는 버튼이 있음.
81p convert to - convert to editable poly 후의
[edit geometry - attach] : 하나의 오브젝트로 설정함.
<버텍스(점) 수정상태에서> [edit vertices - target weld] : 점을 연결함.
84p alt + X : X-ray 상태. 오브젝트를 투명하게 해서 뒤를 보이게 함
89p [edit geometry - hide selected / unhide all] : 선택할때 방해되는 것 지우기 / 보이게 하기
[Bridge] 보더부분의 빈곳을 채우는 것. (하지만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올때가 많아서 수작업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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