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dOpsBoxCutter단축키
https://www.youtube.com/watch?v=Yodb3m6Co4s
https://www.youtube.com/watch?v=qR5PkHUl4yQ
https://www.youtube.com/watch?v=OOg6EsziTB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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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W : BoxCutter, HardOps모드들어가기. BoxCutter - HardOps 전환
alt+V : View포트옵션. cavity를 체크.
alt+M : 매터리얼옵션
Shift+V : CutterOrientation/Alignment 메뉴. View Align in Ort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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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rl+` : HardOpsHelper
Q : HardOps옵션
Q-Bevel중에H : 상세옵션표시
Q-Bevel중에123 : 베벨프로파일 변경
Q-Bevel중에Z : 와이어프레임 표시
Bevel후에,
Q - Sharpen을 alt+좌클릭 : WeightedNormal 모디파이어를 걸어줌.
렌더링 시 더 나은 조명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줌. (ctrl+`에서 확인 가능)
Q-Operations-Clean mesh : 쓸모 없는 vertex 정리.
Q-Array : Array추가.
에디트모드에서 면 선택 후에, Q-Curve/Extract를 Shift+좌클릭으로 선택 : 면을 패널처럼 새로 만들어줌.
에디트모드에서 엣지 선택 후에, Q-Curve/Extract를 선택하면 파이프 모양의 오브젝트를 새로 만듬. 도중에 S를 누르면 매끈해짐.
Q-Adjust Curve. X. Ctrl+A - Visual Geometry to Mesh 로 메시로 만들어 베벨을 추가하거나 변형 후, MeshTools-Curve/Extract 로 파이프로 돌림.
에디트모드에서 Inset한 면을 클릭 후, Q-EM_Macro+alt+좌클릭 : Inset면의 Normal Extrude기능. ㄱ자 모양의 편집에 용의.
에디트모드에서 면 선택 후에 Q-MeshTools-SlectiontoBoolean:면을BooleanCutter로 사용.
참고 : Q-Bevel 클릭하면 shade smooth를 자동으로 걸어 주고
Scale 을 1로 자동으로 apply 해준다. Cutter 기능을 쓸 때도 Scale을 1로 자동 apply 해줌.
HardOps 모드에 로프, 용수철 같은 기본 Object 가 있다.
HardOps 모드에 벤딩 기능이 유용하다.
Q - Sharpen 을 그냥 클릭 실행하면 Crease, Bweight, Sharp 가 동시에 적용된다. ctrl+` 의 sharpening 항목에서 확인 가능. (seam만 선택하는 응용도 가능)
Q - Sharpen을 alt+좌클릭 : WeightedNormal 모디파이어를 걸어줌.
Q - Sharpen을 Ctrl+좌클릭 : BooleanModifier이 전부 apply된다. (주의)
Operation-Smart_Apply : bevel,weightednormal을 제외하고 모디파이어를 apply해 줌. (Ever Scroll 을 Alt+좌클릭 해도 같은 기능이다.)
오브젝트클릭+Shift 오브젝트 클릭+Alt+X : 미러
오브젝트클릭(커터용) + Shift 오브젝트 클릭 + Q - Difference : Boolean 처리
에디트 모드에서 면 선택, Mesh Tools - Seletion to Boolean 을 선택하면 면으로 바로 Boolean 처리.
면 선택 후, Q-MeshTools-AlignView : 면을 바라보는 방향으로 View 전환. Ctrl/Shift/Alt + 마우스 스크롤 휠로 View 각도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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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oxCutter옵션
커팅 중에B : 커터에 베벨을 넣음. Q를누르면quad모양으로 바뀜. Q를 누른 후에 Shift+F누르면quad가 바깥쪽으로 바뀌면서 chamfer(나팔 꽃 느낌)이 난다.
커팅 중에R : 커터 로테이션
커팅 중에V : Arrry. V를 한번 더 누르면 원형 배열. X 축 전환. A 새로운 배열 추가.
커팅 중에W : 웨지 커터. 비탈 모양으로 자름. Ctrl을누르면45도고정을해준다.W를다시누르면방향전환.
커팅 중에I : Inset 기능.
커팅 중에T : Solidify. 공간이 있는 선을 넣은 것처럼 자름.
커팅 중에Shift+T : Tapper(사다리꼴)로만들기
커팅 중에K : Knife 기능.
커팅 중에X : 커터모드변경.cut,slice,union,inset
커팅 중에J : Join.에디터 모드에서 메시를 추가한다.
커팅 중에Tab : Pause. 현재 편집을 둘러 볼 수 있다. B나 V등 키를 누르면 다시 커터 편집을 함.
커팅 후에, 좌마우스 클릭 : 커팅 후 커터가 사라짐.
커팅 후에, shift+L마우스클릭 : 커팅 후 커터가 남아 있음.
Shift+2 : 커터를 숨김/보이기
Alt+X : 미러. D를 누르면 미러 메뉴가 보인다. Shift+좌클릭하면 여러 축으로 미러가 적용된다.
A를 누르면 기존 미러 모디파이어와 별도의 새로운 미러 모디파이어를 추가한다.
임의로 커팅한 모형 전체를 커팅으로 감싸고 Y 를 누르고 클릭하면 커스텀 커터로 저장된다.
D 옵션이 자동으로 custom shape 로 지정 되어서 커터로 쓸 수 있다.
화면 가운데 위에 있는 Dot옵션을 켜놓고 오브젝트 선택 후 Ctrl 을 누르면 Align위치가 표시된다.
커터를 우클릭하고 Setting - Shade Solid 를 Shift+좌클릭 하면 커터가 일반 오브젝트로 복제 된다.
실린더 형태의 커터를 에디트 모드에서 선택 후, alt+N - Flip 을 한 후에 베벨을 걸면 나팔 꽃 모양(chamfer)으로 베벨이 가능하다.
Shift+V 를 누르면 Align메뉴가 나오는데 Local->Nearest Edge 를 선택하면 어중간한 앵글에서의 커터 위치를 제대로 넣을 수 있다.
Ngon 커터 할 때는 옵션 가운데 있는 Cyclic옵션을 끄고 그리기.
T굵기.B베벨. Ctrl을누르면 각도를 자유롭게 조절. Space 를 누르면 카터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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