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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축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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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가운데 마우스 버튼 : 오버팅
시프트 + 가운데 마우스 버튼 : 팬
시프트 + 오른쪽 마우스 버튼 : 3D 커서
G, S, R + 가운데 마이스 버튼 : 축 이동
Number . : 포커스
~ : 뷰 선택
컨트롤 + 탭 : 모드 선택
컨트롤+알트+Q : 4방향보기
시프트 + A : Add
F3 : 찾기
TAB : 에디터모드
O : 프로포셔널 에디트. 스크롤로 범위 지정
알트 + Z : 엑스레이모드
Shift + D : 복제
P : 오브젝트 분리
F2 : 이름 바꾸기
Ctrl + L : 점 하나를 선택하고 입력하면 전체 선택 해줌
A : 전체선택
알트 + A : 선택해제
알트 + 좌클릭 : 루프 선택
컨트롤 + I : 선택 반전 Invert
H : 하이드
알트 + H : 하이드 해제
M : move to 컬렉션
<Sculpting>
F : Radius
시프트 + F : Strength
Sculpt - Header - Show tool settings 체크
컨트롤 + 드로우 : 안쪽으로 누르기
<매터리얼>
Base color
Roughness
Subsurface Color
Subsurface Radius 0.300 0.100 0.100
Subsurface
Normal - 범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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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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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ifier
Solidify : 두께 넣기
Subdivisions : 표면을 부드럽게 하기
Mirror
Bevle : Limit Method - Angle - 60
점을 선택 - F : 페이스 넣기
양쪽의 점을 모두 선택 - F3 - Bridge edge loops : 페이스 모두 넣기
SPIN : 3D 커서를 기준으로 컵 손잡이 같이 스핀 Extrude를 해줌
점을 모두 선택 - 시프트 + E : 크리싱. 디테일 작업
시프트 + S : 커서를 이동
I : 인섹
프로포셔널 에디팅
<점 합치기>
알트 + 좌클릭 : 루프 선택. G + G 이동
알트+M : Merge - By Distance
컨트롤 : 스냅?
오토머지 옵션 선택 후에 점을 이동하면 자동 머지 됨.
<노말>
Viewport Overlays - Face Origentation : 노말 방향보기
시프트 + N : 노말 방향 조정
컨트롤 + 시프트 + N : 노말 방향 조정
<Extrude>
컨트롤 + 우클릭 : 마우스 지점으로 extrude
C : 서클 선택 툴
S Z 0 , S X 0, S Y 0 : 점을 플랫하게 만들기
오브젝트 모드, 컨트롤 + A - Scale : 스케일을 1로 지정
선을 선택 후,
컨트롤 + B : 베벨링
Shade Smooth
Object Data 프로퍼티 - Normals - Auto Smooth
컨트롤+ E : 엣지 메뉴
<점 정렬>
G + G + E + F
alt + S
G + G + 알트 : Clamp
S + Y + 0
컨트롤+1 : Subdivisions 모더파이어
시프트 + E : 엣지에 크리스를 넣음. 직각을 만듬. >> 에지 루프로 대체 가능
안보이는 면을 지우면 직각으로 보임
shade smooth.
Normals - Auto Smooth. Angle 60
비율 조절할때 y 두번 누르면 로컬 y 가 나옴
끝부분 로테이트 하면 높이가 변형 되는데 Shear 를 씀. 검색창에 입력
alt or C : Clamp 선을 따라 이동
apply scale
Snap to / Face / Align Rotation to Target
G로 이동중에 컨트롤을 누르면 스냅핑이 된다.
컨트롤+P . Object (Keep Transform)
Set Origin - Origin to Geometry
시프트+S - Cursor to Selected
Set Origin - Origin to 3D Cursor
F2 : Object rename
File = Append : 다른 모델을 임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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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V팁 + 텍스쳐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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엣지 선택, 컨트롤+E, Mark Seam
미러전에 Seam 을 마크하는게 효율적
U - Unwrap
New - Generated Type: UV Grid
New Material - Base Color : Image Texture, UV grid 이미지 선택
엣지를 선택
시프트 + E : 엣지에 크리스를 넣음. 직각을 만듬. >>> 늘어난 이미지를 균일하게
shade smooth.
Normals - Auto Smooth. Angle 60
컨트롤+L - Material : 매터리얼을 다른 오브젝트에 적용
Select - Select Sharp Edges
UV창에서 L을 눌러서 선택, Select Linked - Seam 으로 범위 지정
컨트롤+L 은 나뉘어진 구역 여러개를 선택 후 사용.
S X 0 : 굽어진 선을 직선으로 펴기 >> UV Squares 애드온 대체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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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ding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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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프트 A (Add) - Texture - Image Texture
Color Space를 Non-Color 로 선택
Gloss = Roughness (Invert) >>> Color - Invert 노드를 넣어줌
Node Wrangler 애드온
컨트롤 + 시프트 + 좌클릭 >>> 링크 자동 정리
Color Space를 Non-Color 로 선택
Bump = Normal >>> Vector - Normal Map 노드를 넣어줌
매터리얼 자동 변환
Material - Poliigon Material Converter - 텍스쳐 선택
금속을 표현
Metallic 1, Roughness 0.2
여러개를 선택후, 컨트롤 L - Material
특정면을 선택후, 매터리얼을 추가 가능, Assign으로 지정
검은색을 지정후 Specular 0 >> 반사
여러개를 선택후, 컨트롤 L - Object data
시프트 + D : 복제
알트 + D : 링크된 복제
알트+G : 0.0으로 이동
Set Parent to - Object (Keep Transform)
컨트롤 + X : 커넥션을 유지하며 노드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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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쳐 페인트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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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youtube.com/watch?v=eX3skhOOmco&list=PLa1F2ddGya_-UvuAqHAksYnB0qL9yWDO6&index=46
UV
viewport color 를 Texture 로 변경
Texture - Image Texture 를 add. 2048. UV Grid type. Alpha 체크해제
Seam 을 넣어서 Unwrap
Unwrap한 오브젝트를 모드 선택해서,
UV-Average Islands Scales
UV-Pack_Islands
(텍스트 페인트 하기)
Texture - Image Texture 를 add. 2048. Blank type. Alpha 체크해제. 베이스 컬러에 연결
Fill 툴 : 컬러 채우기
옵션에서 Bleed 를 6으로 설정
Fall off : 브러쉬 옵션
Preference - Navigation - Orbit&Pan - Trackball 설정
Shift + S : 스무스 스트로크
이미지 저장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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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UL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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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youtube.com/watch?v=TAGWu08oWAM&list=PLa1F2ddGya_-UvuAqHAksYnB0qL9yWDO6&index=42
컨트롤 : 역방향으로 적용
시프트 : 스무스
F : 브러시 크기 조정
시프트 + F : 브러시 스트렝스 조정
T : 툴바
N : 사이즈바
Draw : 기본
Clay : Draw 에 평평하게 채워주는 효과
Layer : Height 설정한 높이까지 올려줌
Inflate : 길쭉한 형태를 변형하기 좋음
Blob / Crease : Pinching
Smooth : 스무스 = 시프트
Flatten : 평평하게 해줌
Fill / Scrape : 푸싱 업 / 다운
Pinch : 핀칭. Blob / Crease
Grab : 당기기. 토폴로지를 늘임
Snake Hook : Grab에 액체 같은 느낌. 토폴로지를 더해줌
Thumb / Nudge : 표면에 변형
Rotate : 회전변형
Mask : 변형방지 마스크. Ctrl 마스크해제. Shift 스무스
Ctrl+M 마스크 안보이게 Ctrl+I 인버트 선택
Alt+M 마스크 삭제
Ctrl+Shift+LMB : 마스크 라소툴
Shift+S : 스무스 스트로크
Dyntopo : 변형을 무한대로 할때. Ctrl+D
modifier에 Catmull-Clark 을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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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ULPT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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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youtube.com/watch?v=KAwTqpjNhcQ
Dyntopo 체크
Detailing : Constant detail
Detail Flood Fill 클릭
Snake Hook - Draw - Crease - Grab
Elastic Deform (트랜스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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