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2.8
https://www.youtube.com/watch?v=VtUQNMV50Hc&t=56s

 

<모델링>
가운데 마우스 버튼 :  오버팅
시프트 + 가운데 마우스 버튼 : 팬
G, S, R + 가운데 마이스 버튼 : 축 이동

시프트 + 오른쪽 마우스 버튼 : 3D 커서
Number . : 포커스
~ : 뷰 선택
컨트롤 + 탭 : 모드 선택

시프트 + A : Add
F3 : 찾기
TAB : 에디터모드
O : 프로포셔널 에디트. 스크롤로 범위 지정

알트 + Z : 엑스레이모드
Shift + D : 복제
P : 오브젝트 분리
F2 : 이름 바꾸기
Ctrl + L : 점 하나를 선택하고 입력하면 전체 선택 해줌

A : 전체선택
알트 + A : 선택해제
알트 + 좌클릭 : 루프 선택
컨트롤 + I : 선택 반전 Invert
H : 하이드
알트 + H : 하이드 해제

M : move to 컬렉션

<Sculpting>
F : Radius
시프트 + F : Strength
Sculpt - Header - Show tool settings 체크
컨트롤 + 드로우 : 안쪽으로 누르기

<매터리얼>
Base color
Roughness
Subsurface Color
Subsurface Radius  0.300  0.100 0.100
Subsurface
Normal - 범프

 

------------------------------------------------------------------

 

a : select all
alt + A : deselect all
w : selection mode rotation
space : play animation
F3 : search
화면 경계에서 우클릭 split area
shift + 우클릭 : 3d 커서 위치 지정
shift + S : 커서 위치 지정 화면
오브젝트 우클릭 - set origin - orign to 3D cursor
viewport overlays 버튼 클릭 - Normals
viewport overlays 버튼 클릭 - face orientation
Shift + N : recalculate normals
Z : wireframe, solid 선택
오브젝트 선택 M : move to collection
alt + M - by distance : 더블 vertex를 합쳐줌

 

------------------------------------------------------------------

<리깅>
Ctrl Number  : view port
Shift A - amature 
Shift E : bone을 추가하기
Shift D : duplicate bone
본 미러 : 왼쪽 본들을 선택한 후 우클릭 - Symmetrize

Inverse Kinematics 
    https://www.youtube.com/watch?v=Pt3-mHBCoQk
    https://www.youtube.com/watch?v=Cu5TozPfsD4
alt P - clear parent
shift i - to active bone
ctrl A - apply
mesh 선택 - shift bone선택 - Ctrl P - with Automatic Weights

weight painting
렌치탭 - preserve Vol..  체크
brush - Auto Normalize 체크
브러쉬 : add / subtract
ctrl + 좌클릭 = select bone in weight paint mode
bone 클릭 - shift  mesh클릭 - weight paint mode
alt G : remove bone movements
alt R : remove bone rotation
alt S : remove bone Scale

<애니메이션>
   https://www.youtube.com/watch?v=1l1LBCtyh-8
Animation - pose mode
Automatic keyframe 버튼 on
Bone 전체 선택 - i (insert keyframe menu) - LocRotScale
0번 프레임에서 Key - Copy Keyframes (ctrl C)
90번 프레임에서 Key - Paste Keyframes (ctrl V)
45번 프레임에서 포즈 조작 
Bone 전체 선택 - i (insert keyframe menu) - LocRotScale
Key - Paste Flipped  :  플립, 미러



   https://www.youtube.com/watch?v=o5f18T7Rjmc
child클릭 - shift parent클릭 - ctrl P - object
child클릭 - shift armature클릭 - pose mode -  bone선택 -  ctrl P - bone
armature클릭 - edit mode - child bone선택 - shift parent bone클릭 - ctrl P
alt P : parent 해제


메시 선택 - ctrl A - Scale - shift armature
file - export - FBX
Main 탭 - Active Collection 체크끄기, Selected Object 체크, Forward: Z Forward, Armat선택, Mesh선택
Geometry  탭 - Apply Modifiers 체크끄기
Armature  탭 - Add Leaf Bones 체크끄기
Animation  탭 - NLA Strips 체크끄기, Force Start/End Keying 체크끄기


Edit mode - F3 - 'smart uv'검색 - Island Margin '0.03'으로 설정
UV editor - UV - Export UV Layout : All UVs 체크, Fill Opacity 0.25
uv Sync Selection 버튼 ON
Edit mode - u - Live Unwrap체크 
Edit mode - face선택 - u - Project From View
L : select all faces (마우스를 올린 오브젝트) - u - Smart UV Project - Island Margin '0.03'으로 설정
edge모드 - shift 엣지선택 - v - enter : 인접한 엣지를 붙여주기
점선택 - 우클릭 - Align X / Align Y : 점을 정렬
UV editor - UV - Pack Islands  : UV 정리

---------------------------------------------------------

<기본>
ctrl+2 : 서브디비젼
alt+G : 0.0.0으로 이동
shift+D : 듀플리킷
f3 : 찾기
shift + 우클릭 : 3D 커서 이동
shift + S : 3D 커서 메뉴
shift + N : Normal을 바깥으로 조정
alt + M : Merge. by distance 로 중복된 점을 합쳐준다.
. : 포커스
~: 뷰 선택
shift + A : Add
tab : 오브젝트 에디트 모드 전환
o : 주변부 영향주기. 스크롤 업 다운으로 영향 범위 조절
alt + z : 엑스레이
p : seperate
f2 : rename
ctrl + L : select linked all
모더파이-Solidify : 두께를 준다.
a : 모두 선택
alt + a : 모두 선택 해제
alt + 좌클릭 : 루프 선택
ctrl + I : 선택 인버트
H : hide
alt + H : hide 해제
snap to face : 면을 따라 움직이게 함
m : move to 컬랙션
ctrl + TAB : 모드 선택 
ctrl + R : 루프 컷
spin 툴 : 3D 커서를 중심으로 원형으로 extrude 하게 해줌
Bridge Edge Loops  메시 합치기
점 네개 선택, shift + E : 안쪽으로 크리스를 넣음
ctrl + L : link. 매터리얼을 선택하면 같은 매터리얼을 사용
선 선택, ctrl+E - mark seam
U : unwrap
오브젝트 모드. ctrl+A : apply. Scale
애드온 : UV Squares
L : 선택?
shift+R : 액션을 반복해서 실행
모더파이 : Array

<애니메이션>
i : insert 키프레임
그래프 에디터 : v - Vector
home : 전체보기

<스컬프>
f : 브러쉬 사이즈
shift + F : 압력 사이즈

<쉐이딩>
애드온 - node wrangler
ctrl+shift+좌클릭 : 쉐이더 노드 위에서 실행하면 자동 연결을 해주는 듯. 선택한 노드의 효과를 화면에 보여줌.
노드 : Object Info - ColorRamp - Principled BSDF
노드 : texture coordinate - noise texture - Displacement - output
노드 : noise texture (2) - mixRGB - Displacement 
shift+A - image Texture. Normal Map. (Color space를 Non-Color로 할 것)
ctrl + T : 이미지 사이즈 변경. 노드 랭글러.
노드 : Hue Saturation Value. RGB cur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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