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제표현
他们跳舞呢。현재
火车快开了。미래
你现在身体真么样? 현재
시태표현
他要写了。임박 快要 就要 将要
我的父亲在写一本书(呢)。진행 正在
他写了一篇四千多字的小论文。완료
这是一幅写着“寿”字的书法作品。지속
她给很多学生写过推荐信。경험
진행태로 쓰일 수 없는 동사
是 在 叫 有
知道 认识 感觉 明白 怕 喜欢
生 死
지속태로 쓰일 수 없는 동사
是 有
离开 完 消灭
怕 知道 感到 希望
완료태의 부정
他学了汉语。
他没(有)学汉语。
완료태가 쓰일 수 있는 조건
1. 목적어는 수량이나 관형어 수식을 받아야 한다.
他写了三封信。
他们参观了父亲的母校。
2. 수식이 없을 경우, 부사어가 필요하다.
生命已经到了终点。
昨天我们跟他一起照了相。
3. 수식하는 말이 없을 경우, 문장 끝에 어기조사 "了"를 쓰거나 목적어 뒤에 다른 말이 이어져야 함.
他买(了)词典了。
他买了词典就回家。
4. 완료태는 구체적인 사건의 완료를 나타내므로, 습관적 반복적 동작이나 심리 활동을 나타내는 동사는 쓰지 않음.
他每天工作八个小时。
我们打算明天就出发。
습관 반복을 나타내는 부사
常常 每天 经常 天天 平常 一直 总是 时常
심리를 나타내는 부사
打算 想念 盼望 感觉
경험태의 부정
我从来没(有)去过日本。
경험태가 쓰일 수 있는 조건
1. 명확한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어 수식을 받아야 함.(有一天 有时候 사용불가)
去年我见过他哥哥。
2. 습관 반복을 나타내는 표현을 사용하지 못함.
我们常常在海边散步。
3. 심리 활동을 나타내는 표현을 사용하지 못함.
我懂了。
구조조사
1. 관형어 + 的 + 명사
2. 부사어 + 地 + 동사 형용사
3. 동사 형용사 + 得 + 보어
的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1. 단음절 형용사. 부사의 수식이 있으면 的를 씀.
好朋友
很好的朋友
2. 多 少 很 不 好와 같은 부사와 함께 수식할 경우.
很多国家
不少问题
好多作业
3. 수사 양사가 수식하거나 지시대사 양사가 수식하는 경우
一辆汽车
那个孩子
가능보어
买得到
买不到
回得来
回不来
去得了
去不了
受得了
受不了
吃不起 먹을 수 없다. (비싸서)
吃不了 먹을 수 없다. (많아서)
吃不下 먹을 수 없다. (배가 불러서)
吃不到 먹을 수 없다. (구할 수 없어서)
구분 | 가능보어 | 정도보어 |
의미 | 할 수 있다. (없다) | ...할 정도로 ... 하다 |
긍정형 | 洗得干净 | 洗得(很)干净 |
부정형 | 洗不干净 | 洗得不干净 |
의문형 | 洗得干净洗不干净? | 洗得干净不干净? |
목적어 위치 | 洗得干净这件衣服 | 洗这件衣服洗的干净 |
보어의 부사어 수식 | X | 洗得非常干净 |
다양한 보어형식 | X | 洗得干净得很 洗得干净极了 洗得一干二净 洗得一点痕迹也没有了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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