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투브, 트위치의 스트리밍 방송을 위한 프로그램


OBS (open broadcast system)

옵션 지정으로 스트리밍 방식을 소프트웨어 (CPU x.264) 또는 하드웨어(그래픽카드) 방식으로 정할 수 있다.

장점 : 공짜이고 화질도 좋음.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해도 멀티 스레트 CPU 의 경우 점유율이 크게 높지 않음.

         오버레이 처리도 다양하게 가능함.

단점 : 처음에 사용 방법을 익히기에 조금 노력이 필요함. (블로거나 동영상 튜터리얼 참조 할 것)


ndivia experience

그래픽 카드의 하드웨어를 이용한 스트리밍을 한다.

스트리밍 시에 1080p x 20만 이 최고 화질.

장점 : 공짜이고 사용방법이 간단함. 화질도 좋음.

단점 : 오버레이 처리는 단순한 이미지 정도만 할 수 있고,

        고사양 게임을 할 경우에 방송이 중간에 자동으로 정지되는 단점이 있다.


xsplit

기본 기능은 공짜로 사용가능. 고급 기능은 구매를 해야함.

스팀 댓글에 악평이 많아서 자세하게 테스트를 해보지 않음.


Action

옵션 지정으로 스트리밍 방식을 소프트웨어 (CPU x.264) 또는 하드웨어(그래픽카드) 방식으로 정할 수 있다.

스트리밍 시에 1080p x 12만 이 최고 화질.

장점 : 하드웨어(그래픽카드) 방식으로 해도 그래픽 카드에 큰 부담을 주지는 않는듯.

         오버레이 처리도 다양하게 가능함.

단점 : 가격이 5만원 정도. 스팀을 통해서 구매 가능함.



**OBS로 트위치 방송 (소프트웨어), Action 으로 유투브 방송(하드웨어) 로 동시 송출을 테스트 해봤는데

   Action이 게임을 캡쳐할 때 게임 캡쳐로 하면 OBS 화면을 잡아 버림.

   이 경우에는 active 화면 캡쳐 옵션으로 설정 할 것.

**방송을 위해서는 메모리를 넉넉하게 (16기가) 구매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다.

   동시 방송을 위해 소프트웨어(CPU)를 사용할 경우 멀티스레드가 있는 CPU를 구매하자.

**하드웨어 방식을 할 경우에는 고사양 게임은 성능을 위해서 화질 옵션을 낮춰서 타협을 할 필요가 있다.

**유투브는 스트리밍한 방송이 유투브 서버에 자동으로 저장 된다. 따로 업로드할 필요 없음.

   트위치는 트위치 서버에 지난 방송이 저장되는데 일정기간 후에 삭제됨.

   따라서 트위치는 로컬 파일로 저장 후 따로 유투브에 업로드 하거나 유투브와 동시 송출을 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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